가스공사, LNG 벙커링 사업 쾌조 스타트

한국엘엔지벙커링, 탱크로리-선박 연결 방식 LNG 벙커링 최초 성공

심유빈 승인 2021.01.13 01:50 | 최종 수정 2021.01.15 01:55 의견 0

[에너지산업신문]

한국가스공사는 10일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자회사인 한국엘엔지벙커링이 LNG 추진선에 대한 최초 연료 공급에 성공했다.

지난해 12월 4일 가스공사가 LNG 벙커링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한국엘엔지벙커링은 같은 달 30일 도시가스사업법 제2조 9의 5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 ‘선박용천연가스사업자’로 등록을 마쳤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설립 직후 삼성중공업과 ‘LNG선 시운전용 LNG 공급계약’을 체결하했다. 지난 10일 거제조선소에서 건조된 10만 톤급 탱커 선박(Ship)에 LNG 탱크로리 트럭(Truck)을 이용해 공급하는 방식으로 LNG 약 220톤(탱크로리 15대 분량)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국내 최초 LNG 수송 및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선을 이용한 선박-선박 방식(Ship to Ship), 가스공사 LNG 기지 수송선 하역설비 제티(Jetty)를 이용한 항구-선박 방식(Port to Ship) 등 공급 방식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 회사의 2030년 매출 목표는 약 1조 원이다.

가스공사는 이미 지난해 11월 LNG 수송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내에 민간기업에 한국엘엔지벙커링 지분 일부를 매각해 합작회사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사업 초기 리스크를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가 지난해 1월 1일부터 공해를 항행하는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의 황 함유량을 0.5% 이하로 규제하고 있다. 각국 정부도 자국 영해에 대해 이와 동일하거나 더 엄격한 황 함유량 규제를 시행 중이다.

최근 추세를 반영해 가스공사는 2030년에 선박연료 시장 내 LNG 사용량을 전 세계는 약 3000만 톤, 우리나라는 약 14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직원들이 탱크로리 트럭으로 선박에 LNG 벙커링을 하고 있다. (사진=가스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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