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발전용량 2025년까지 42.7GW로

산업부·환경부, ‘그린뉴딜’ 이익공유 모델 설계…수소 시범도시, 수소차?전기차 도입도 가속

김준 승인 2020.07.16 04:45 | 최종 수정 2020.07.18 12:01 의견 0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42.7GW로 늘리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직접 투자하는 지역 주민에게 융자를 지원하는 ‘국민 주주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발전 수익을 주민과 나누는 이익공유모델도 설계한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의 ‘그린뉴딜 계획’을 발표했다.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은 지난해 12.7GW 수준이다. 현재 용량의 세 배 이상을 늘려야 하는 만큼 수요를 늘리는 방안도 제시됐다. 먼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 비율을 현행 8%에서 내년 9%, 내후년에는 10%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기업들이 필요한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이용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RE100)에 국내 기업도 참여할 수 있게 이행 수단도 마련해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의 참여도 유도할 방침이다.

한편 영농형 태양광 등 공공기관의 시범 사업 등에서 대안으로 제시됐던 이익공유모델과 국민 주주사업 등도 본격 추진을 시도할 예정이다. 환경 악화와 경관 문제, 건강권 침해 등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얼마나 잠재울 수 있을지 지켜볼 만하다.

한편 정부는 수소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2025년까지 6개 수소 시범도시를 조성하기로 했다. 2022년까지 울산, 전주·완주, 안산 등에 3곳을 먼저 조성하고, 2025년까지 나머지 3곳을 추가로 조성할 방침이다.

산업 부문 온실가스의 77%를 배출하는 산업단지는 2025년까지 10개소에 연료전지, 에너지 저장 장치를 활용해 에너지 자립형 산단으로 조성한다. 81개 산단을 대상으로는 기업 간 폐기물 재활용을 연계할 수 있게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한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1만5000대, 수소 충전소는 450개소를 설치한다. 친환경차 전환은 승용차 위주에서 화물차, 상용차, 건설기계 등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116만대를 조기 폐차하고 노후경유 화물차와 어린이 통학 차량을 친환경 LPG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선박 분야에서도 관공선·함정 34척과 민간선박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하고 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실증을 추진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16일 환경부 브리핑실에서 그린뉴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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