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스마트팜 수확물로 지역기관과 함께 김장 나눔

윤상훈 승인 2020.12.03 23:26 | 최종 수정 2020.12.03 23:28 의견 0

한전KDN이 지역 독거노인들을 위한 ‘김장 행복나눔’을 통해 지역사랑을 실천했다.

한전KDN은 나주시, 네잎크로버영농법인과 함께 30일 나주시 관내 기초수급 독거노인들에게 김치를 전달했다. 당초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에 텃밭을 분양받은 일반 및 광주·전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김장체험 행사 진행과 전달을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별도의 장소에서 각각 담근 김치를 비대면으로 전달했다.

이번 ‘김장 행복나눔’은 지역사랑 실천과 더불어 정부 ‘재생에너지 3020’ 및 ‘스마트팜 확산’ 정책 실현이라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한전KDN이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해 나주시와 협업으로 ‘에너지자립형 노지 스마트팜’ 실증 연구를 통해 수확한 농작물로 ‘빛가람 공원텃밭 김장 행복나눔’을 시행한 것이다.

한전KDN의 에너지ICT 기술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은 농지에 설치된 기상·토양센서로 환경정보를 취득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관수·영양을 자동 공급해 최적의 생육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적은 노동력으로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에너지자립형 노지 스마트팜’ 실증은 혁신도시의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소형풍력·태양광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의 안정적 공급과 관제시스템을 검증한 것이다. 특히 공원텃밭인 점을 고려해 최적의 발전량과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내 최초 도시농업형 텃밭 스마트팜 실증 사례로 나주시, 지역주민, 중소기업 등이 함께 협력해 만든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한전KDN이 빛가람공원 텃밭에서 수확한 배추로 김장을 담가 나주시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사진=한전KDN)


저작권자 ⓒ에너지산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