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윤리준법위 공정거래 준수 프로그램 도입

한인서 승인 2020.09.04 01:32 | 최종 수정 2020.09.04 01:34 의견 0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2020년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공정경제를 위한 공정거래 모범모델 추진계획 및 실적을 보고하고, 한전 특화형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도입을 선포했다. 

한전은 김종갑 사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고객, 이해관계자 등 거래상대방의 입장에서 불공정요소를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는 모범거래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별도 실무조직을 만들기도 했다. 

모범거래모델의 주요 내용은 고객의 권익 보호를 더욱 강화하고 협력사의 부담을 완화해 계약상대방과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한전은 3개 분야 총 45개 과제를 선정해 현재 15개 과제를 이행했다. 나머지 과제도 올 연말까지 개선을 완료할 계획이다. 

전기요금 업무처리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고객의 알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기본공급약관에 전기요금 이의신청 제도를 명시했다. 또한, 시설부담금을 추가 청구할 경우, 분납할 수 있도록 기본공급약관 시행세칙을 연말까지 개정한다. 

하도급업체가 지출한 정당한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계약금액 조정대상에는 하도급업체 지출비용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공사계약 일반조건을 개정했다.

한전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기업이 자율적으로 도입·운영하는 내부 준법시스템을 가동해 법위반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거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준법, 윤리, 공정거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으로, 고객, 지역사회, 협력사와의 상생발전을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왼쪽)이 윤리준법위원회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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