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너지 절약 최우수 아파트…충북 제천강저 LH 4단지

전국 6개 지역별 에너지사용량 데이터 분석…에너지 베스트단지 선정

윤상훈 승인 2021.01.11 07:20 의견 0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과 함께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절약 인식 제고 및 생활화를 위해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및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에 따라 비대면 영상 행사로 열렸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선정 행사는 건축물 성능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 거주자의 에너지절약 행태 및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지역별로 에너지를 적게 사용한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최근 1년 동안 진행한 다양한 에너지절약 활동을 종합 평가 후, 가장 우수한 활동을 보인 아파트 단지를 선정한다.

이번 2020년에는 충북 제천의 제천강저 LH 4단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제천강저 LH 4단지는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구성 및 관리사무소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세대별 에너지상담, 주기적인 에너지 사용량 온라인 조회, 공용시설 고효율 LED등 교체 등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해 모범사례가 됐다.

입주자협의회 권재훈 대표는 “우리 아파트는 주민 참여를 위해 우수 전기 절약세대를 선발하고 상품을 증정하는 등 홍보와 안내활동을 활발히 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절약 생활 속 실천방안을 안내하는 등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 밖에 우수 단지로는 대전 은어송 코오롱 하늘채 2차, 경남 양산시 남양산 금호어울림,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 경기도 용인시 동천 더샵 파크사이드 및 제주서귀포혁신도시 LH 2단지 아파트가 선정됐다.

국토부는 ‘2020 녹색건축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개최했다. 독후감 교재(수수께끼 에너지 하우스)는 지난 4월 실시한 ‘녹색건축 캐릭터 및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작을 각색·제작한 것으로 전국 6300여 개 초등학교에 배포하고, 녹색건축 누리집 (그린투게더, www.greentogether.go.kr)에 게시했다.

이번 녹색건축 독후감 공모전에는 전국 80여 개 초등학교에서 140여명의 어린이(초등4~초등6)가 참여했다. ‘아버지가 직접 지으신 녹색건축 주택에 가치를 깨닫는 과정’을 어린이 눈높이로 설명한 정읍 이평초등학교 6학년 김건영 어린이의 ‘우리 집은 에너지 하우스’가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에너지산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