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신문]

에너지절약전문기업(에스코)협회가 오는 9월 8일부터 11일까지 ‘2025년 3차 국제 성능 측정 및 검증 전문가(PMVA) 자격 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생을 모집한다.

국제 성능 측정 및 검증 전문가(PMVA, Performance Measurement and Verification Analyst)는 에너지효율화사업에서 절감량을 측정하고 검증하는 전문 인력이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자격이며, 과정은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내 교육장에서 3일간의 이론 교육을 9월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 뒤, 11일 오후에는 오픈북 방식의 평가시험이 실시된다.

이번 교육은 올해 마지막 차수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다음 과정은 2026년에 개설된다. 지난 6월에 진행된 2차 교육에서는 응시자 8명 중 5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며, 교육의 실효성과 전문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측정 및 검증(M&V, Measurement and Verification)은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필수 기술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에스코(ESCO)사업 적격심사에서 PMVA 또는 공인 성능 측정 및 검증 전문가(CMVP) 자격 보유 시 가점 1점이 부여된다. PMVA 자격은 ESCO 기업뿐 아니라 건물 에너지 절감 평가, 3자 검증, 온실가스 감축량 검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교육 및 시험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협회 홈페이지와 전화(www.esco.or.kr, 02-2081-2172) 또는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스코협회 관계자는 “PMVA 자격은 에너지효율화사업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라며 “에스코 기업뿐 아니라 연구기관, 대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