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3사 성장했지만…최대 시장 점유자는 중 CATL
韓 3사 점유율 46.0%…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258.7GWh
김성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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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1 10:52 | 최종 수정 2024.11.11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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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산업신문]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국내 배터리 3사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사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2.6%포인트 하락한 46.0%를 기록했다.
11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에 탑재된 전 세계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258.7 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12.5% 성장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66.8 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4.0% 성장하며 2위를 유지했고, SK 온은 28.5 기가와트시로 13.3% 성장해 3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23.8 기가와트시로 5.7%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들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2.6%포인트 하락한 46.0%를 기록했다.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 호조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SK 온은 현대자동차그룹,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폭스바겐 등의 판매량에 따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4 등의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하며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이어갔다.
일본의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25.7 기가와트시로 4위를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20.2% 역성장했다. 테슬라 모델3의 페이스리프트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CATL은 68.1 기가와트시, 7.4%의 성장률로,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CATL은 테슬라,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등 주요 제조사들이 채택해, 브라질, 태국 등 해외 수출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야디(BYD)도 브라질, 태국 등 신흥국들을 중심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차량들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제조사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하면서 중국 업체들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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