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신문]
올해도 어김 없이 경영평가 시즌이 다가왔다. 매년 발표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는 공기업들에게 ‘성적표’와 같다. 한 해 동안의 노력과 성과가 숫자로 매겨지고, 그 결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평가가 단순히 ‘줄 세우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공공기관의 혁신과 발전을 이끄는 ‘성장판’이 되어야 하고, 될 수 있다.
특히 에너지 자원 공기업들은 재무성과와 공공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이들은 고유가와 에너지 전환 비용 증가로 적자가 가중되고, 재무 건전성 확보와 함께 에너지 안보 강화,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이라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것이 현실이다. 전기요금 현실화,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시스템 구축,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정부와 의회가 정책을 세워 돕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다.
에너지 자원 공기업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 속에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 노력했지만, 국제 LNG 가격 변동, 유가 변동에 따른 재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천연가스 도입 다변화와 수소에너지 사업에 대한 진퇴 여부 등 국내외 에너지 시장 변화에 따른 유효 적절하고 시의성에 맞는 대응책이 필요하다.
자원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동시에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기술 개발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투자도 확대해야 한다. 핵심 광물 확보와 광산 안전 관리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면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역 사회와의 상생 협력도 필요하다.
각 기관이 추진해야 하는 목표는 양립해야 하면서도, 현실적으로는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매년 실시되는 평가 결과에 주목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 순서다. 점수가 객관적으로 낮거나, 기관이 원래 목표로 한 것보다 낮다면 원인을 찾아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에너지 자원 공기업을 포함해 경영평가의 대상이 되는 각 공공기관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발맞춰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평가에 한계는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라도, 디지털 전환, ESG 경영, 조직 문화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현실이다.
공공기관은 공공성 때문에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나중에 공공기관에서 민간기업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정부와 국민과의 소통, 임직원간 의 교류를 강화하고 협력을 일구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성장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정부를 둘러싼 환경이 최근에 특히 악화돼 올해의 경영평가는 가급적 보수적이고 제한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는 것은 현실이다. 평가 기준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는 한편, 공기업들이 혁신적인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는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에너지 자원 공기업들은 국가 에너지 안보와 탄소 중립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이같은 목표가 언제까지 이어져야 하는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지만, 가능한 범위에서 경영평가 결과에 맞춰 스스로를 진단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해야 하는 점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심유빈 (프리랜서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