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지난 10월 31일 창립 40주년 기념행사를 겸하는 혁신사례 발표회인 ‘2025 [새로:한난]’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성취의 40년, 혁신의 4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40년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달려갈 미래 40년의 차원도약 시작을 알리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2023년부터 혁신 사례 발표회를 열어 온 한난은 올해 공모 과제로 총 422건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미래 차원 도약을 위한 한난의 중장기 가치 및 전략체계를 공표했다. 혁신사례 발표회에서는 사내 전문가의 1·2차 사전평가를 통해 본선에 진출한 9건의 우수 혁신사례가 340명으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 앞에서 발표됐다. 실시간 투표를 통해 그 순위가 결정됐다.
혁신 사례 가운데 △자동차 네비게이션에서 착안해 발전소 운전점검 매뉴얼을 디지털화해 실시간 발전소 운영 네비게이션을 개발한 사례 △소상공인의 전기 사용량 및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요금제를 추천한 사례 △안전 관련 법령과 서류작성 업무를 스마트 플랫폼화해 법령 위반 가능성을 낮추면서 업무 편의성도 높인 사례 등이 호응을 얻었다. 기존 수상 과제 확산에 기여한 부서나 지난 3년간 2회 이상 수상한 직원 등에게는 별도의 포상을 마련해 지속적 업무혁신이 기업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했다.
처음 개최되는 AX 실전 경진대회 ‘쇼미더에이아이(Show me the AI)’에서는 직원들이 각자의 AI 활용능력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무대가 펼쳐졌다. 한난의 마스코트인 ‘따소미’를 활용하는 이모티콘 및 홍보 영상 제작, 과거 외기온도, 시간대별 패턴 등에 각종 가중치와 실적을 기초로 미래의 계통한계가격(SMP)를 예측하는 AI모델을 개발한 사례도 소개됐다.
정용기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AI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피할수 없다면 혁신과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AX 실전 경진대회를 통해 직원들의 준비된 역량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혁신사례 발표회를 통해 현장의 작은 아이디어가 전사적인 업무혁신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고, 앞으로도 에너지 업계를 선도하고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2025 새로 한난 혁신사례 발표회. (c)한국지역난방공사
정용기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이 창립기념식 및 비전선포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c)한국지역난방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