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저탄소’ 전기추진선박 건조 수요 증가하나

해수부, 고시 제정해 안전요건 강화…향후 ‘수소 선박’ 등도 기준 만든다

김준 승인 2020.05.25 18:30 의견 0

최근 해양환경 국내외 규제가 한층 강화되면서 전기추진 선박의 건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운업계는 효율을 높이면서도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대안 연료나 동력원, 추진 시스템 등을 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그 가운데 전기 추진 선박은 전기차 산업의 부흥과 더불어 앞길이 밝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기추진선박은 이제까지 소형 보트 등에 불과했으나, 앞으로는 상용 대형 선박에 적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가 종전에 골프카트 등으로 제한적으로 활용되던 것과 비슷하다. 전기 추진선박은 내부에서 많은 양의 전력을 자체 생산할 수 있고, 동력 이외의 전력은 전기가 필요한 보조 장치와 안전 장치 등에 공급할 수 있다.

전기 추진선은 엔진보다 추진제어실에 소요되는 공간이 적으며 구동장치 충격이나 진동이 적게 발생하는 점, 연료 보충이나 유지 보수에 드는 돈이 적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설비 효율과 설치 비용 등의 문제는 기술개발에 의해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초기 투자비용 대비 수익이 종전의 벙커C유 등을 사용하는 연료 엔진선보다는 적다고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해운산업의 미래 트렌드가 되고 있다는 점도 분명하다.

한편 정부도 이와 같은 상황 변화에 맞춰 전기추진선박의 성능과 안전기준 등을 정하는 ‘전기추진 선박기준(해수부 고시)’을 제정해 지난 21일 고시했다.

국내외의 해양환경 규제 강화 추세에 따라 친환경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추진선박 건조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고시한 것이다. 종전에는 지난 2018년 10월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잠정기준’을 지침 형태로 마련해 운용해 왔다.

이번 고시는 잠정기준을 대체해 정식 기준을 마련한 것으로 적용대상 선박을 대형선까지 확대하고 일부 설비의 안전요건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 기준은 배터리(리튬이차전지)에서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선박의 주전원이나 추진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추진선박에 적용된다.

이 기준에 따라 앞으로 전기추진선박을 건조하려면, 배터리의 폭발·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배터리실 소화·환기 등 설비의 성능요건을 상세히 정해야 한다. 전기추진설비가 고장나더라도 항해·소방설비 등 주요설비는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게 설계돼야 한다.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고에 대한 원인 및 영향 분석, 위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대한 보안방안 마련 등을 위해 선박 설계단계에서 실시된다. 전기추진설비의 비상 시 차단 및 경보요건, 전동기의 과열방지 등을 위한 냉각시스템 설치 등 안전요건도 추가로 마련했고, 해당설비의 검사항목과 주기를 정하여 선박 건조 후에도 안전하게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전기추진 선박기준’에는 배터리 추진선박에 대한 안전기준만 우선 포함됐으나, 앞으로 수소 등 연료전지 선박에 대한 안전기준도 순차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순차적으로 기준을 정비해 친환경선박을 건조하고 보급하는 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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