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건설 시 지중화 전력망 동시 설치…송전 철탑 건설 ‘우회로’ 추진

한전, 부산국토청과 협약…행정학회 에너지정책과학 포럼서 철도·도로 매설 방안 등 발표

이종훈 승인 2024.10.15 15:53 | 최종 수정 2024.10.17 00:09 의견 0

[에너지산업신문]

한국전력공사가 국도 건설 시 지중화 전력망을 해당 도로에 동시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한전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이날 부산 동구 부산국토청에서 도로-전력시설 건설 계획 공동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도로 내 전력설비 병행 건설 인허가 협조, 국도 및 전력망 건설 계획과 설비 현황 공유, 시공 및 안전관리 협력 등을 약속했다. 협약 사항 이행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력 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실행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전력공사에서 김호곤 송변전건설단장, 백남길 남부건설본부장, 이시영 송전운영실장 등이 참석했다. 국토관리청에서는 김대곤 도로관리국장, 조수용 도로계획과장, 채희연 도로공사2과장 등이 나왔다.

국내에 설치된 송전선로는 철탑과 일명 전봇대로 불리는 전주를 이용해 공중에 매다는 방식인 가공선로(架空線路)가 대부분이고, 일부 지역에 한해 지중화가 이뤄지고 있다. 가공선로를 위한 송전 철탑은 전국 각지에 4만 여개가 산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송변전설비는 착공부터 완공까지 6년 내외의 장기간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이다. 더구나 밀양 송전탑 건설 지연 사태 이후, 전력망 계획이 발표될 때마다 송전탑 통과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도 건설 시 지중화 전력망을 건설 중인 도로에 동시에 매설하는 방안은 지난 6월 열린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연계 행사인 ‘에너지정책·과학 포럼’에서도 논의됐다.

이 행사에서 안홍섭 군산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송전선로 건설의 패러다임 전환’ 주제 강연에서 도로·철도부지를 활용한 송전선로 매설과 도로·철도 좌우측 공동구를 이용해 통신설비와 상하수도 설비 등 다양한 목적의 시설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호곤 한전 송변전건설단장은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인 도로-전력망 동시 건설 공동 추진은 도전이자 기회이며, 국민 편익 제공을 위해 기관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전력공사는 15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부산 동구 부산국토청에서 도로-전력시설 건설 계획 공동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c)한국전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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